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가는길

보험 리모델링 요건과 좋은 보험 고르는 8가지 방법


보험은 내 인생의 꿈을 이루는 데 필수적인 ‘최소한의 안전장치’다. 아무리 좋은 인생 계획을 세워서 운영을 잘 하면 무얼 하겠는가.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에 걸릴 경우, 본인이 세운 인생 계획이 늘어지거나 꿈의 크기가 줄어든다. 이럴 때에 대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있어야 한다.

리모델링을 고려해야 할 보험의 몇 가지 요소와 좋은 보험을 고르는 팁에 대해 설명하자. 

 

- 좋은 보험을 고르는 8가지 방법

1) 지급여력 비율이 높아야 한다.

지급여력 비율이란 고객이 한꺼번에 보험금을 청구했을 때 지급할 수 있는 능력, 즉 우량한 회사를 판단할 때 쓰인다.

2) 설계사가 전문가여야 한다.

전문적 지식이 없는 친척이나 파트타이머, 텥레마케터, 은행, 홈쇼핑 등에서 아마추어들을 통해 보험에 가입해서는 안 된다. 보험이란 생명을 담보로 할 뿐만 아니라, 재무 설계가 기본인 시대에서 살고 있는 현실에서 가입보단 사후 서비스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3) 일반 사망 보험금이 많아야 한다.

보험의 근본적인 첫 출발점은 가장이 사망이나 장해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남은 가족이 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확률 90%를 상회하는 일반사망(자연사, 질병사 등) 보험금이 많아야 한다.

4) 보장기간이 길어야 한다.

요즘 평균 수명은 남 73세, 여 81세다. 60세 보장, 20년 보장 등 보장기간이 짧은 보험은 확률적으로 큰 의미를 갖기 힘들다.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한다.

5) 보장에 제한이 있으면 안 된다.

 보장을 받고 있는 범위가 예를 들어 어떤 암은 되고 어떤 암은 안 되는 등 제한이 있는 보험은 나쁜 보험이다.

6) 다양한 특약이 부가되어야 한다.

인생을 살면서 발생 가능한 질병은 다양하다. 실질적 보장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특약이 부가되는 종합 보험이어야 한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장점을 잘 활용하는 혼합설계도 의미가 있다.

7) 의료실비의 가입도 필수다.

사소한 것이라도 병원에 입원/통원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의료비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의료실비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필수다.

8) 개인 여건에 맞는 맞춤형이어야 한다.

소득, 나이, 보험료, 가족 병력, 가장(家長)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개인의 여건에 어울리는 맞춤형 보험이어야 한다.(by 당신의 금융주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