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르덴셜 스토리

스마트폰 시대 당신의 명함은 스마트 한가요?




이른바 "잘 나가는 사람"일수록 명함을 주고 받는 일은 많아집니다. 특히 세일즈맨의 경우는 더욱 심하고요. 서로 명함을 너무 많이 주고받다 보면 자신을 상대방 기억에 남게 하는 것이 참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명함을 특색있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요즘엔 명함에 QR코드를 넣어서 제작하는 것이 대세입니다! 지난겨울, 푸르덴셜생명에서도 QR코드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 반응이 뜨거웠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난 이후부터 QR코드를 이용한 마케팅이 확산하고 있는데요. 이는 여러분의 세일즈를 성공적으로 이어내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을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 QR코드가 인쇄된 명함을 보여주면 호기심을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첫 대면 자리를 부드럽게 만들어 줄 수 있지요. 그럼 지금부터 QR코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QR코드 명함을 만들려면 먼저 자신의 QR코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SCANY는 QR코드를 생성하고 인식하여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물론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스캐니 외에 가비아, MAKE QR , 카이와, 쿠루쿠루, 다음, 네이버서 QR코드를 무료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명함에 들어가는 QR코드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QR코드를 찍었을 때 바로 연락처에 저장되도록 명함 정보를 넣는 방식,  모바일웹에 신상 정보, 이미지, 동영상 등을 올려놓고 해당 URL을 QR코드로 만드는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식의 장점은 역시 스마트폰 연락처에 저장되는 것이지만 스마트폰에 따라 연락처를 구성하는 방식이 다르고, 어플이 지원하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에 기껏 만들어 뒀는데 누군가한테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행히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아이폰, 안드로이드 계열은 mecard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서 국내에서 명함을 사용하실 거라면 mecard 방식으로 데이터를 만들어서 QR코드를 생성하는 것이 좀 더 낫습니다.

두 번째 방식은 스마트폰, 어플에 상관없이 찍었을 때 해당 모바일 페이지를 똑같이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고 모바일 웹페이지 기반이기 때문에 무수히 많은 정보를 담아둘 수 있어서 활용 범위가 넓습니다. 다만, URL로 연결되는 것이므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 있어야 하고, 상황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QR코드는 명함에 필요한 이름과 회사, 전화번호, 주소와 이메일, 웹사이트 URL은 물론 유튜브 동영상 URL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문자 입력이 가능하고 한글은 1,700자, 숫자는 8,000자의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고 하니 명함용으로 필요한 정보는 다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자신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생성하기만 클릭하면 1분 만에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무척 쉽죠?


QR코드로 생성된 바코드는 웹용과 인쇄용 파일로 다운할 수 있습니다. 인쇄용 파일로 다운 받으면 JPEG 형식의 파일보다 훨씬 정교한 QR코드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QR코드를 생성했다면 자신의 개인 명함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일반 명함에 넣고 다닐 수도 있겠지만 스마트폰용 명함을 만들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에게만 드려도 맞춤 서비스로 제격이겠지요? 자신의 QR코드를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이용하여 디자인한 후 (http://babcider.tistory.com/18)에서 QR코드 명함 디자인 과정을 배워보세요^^) 주문 업체에 맡기면 QR코드가 인쇄된 명함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명함 주문은 파일을 들고 직접 주변 인쇄소로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온라인으로도 명함을 주문할 수 있는 곳이 많답니다.

SCANY는 연락처나 정보를 스마트폰에 바로 입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R코드를 화면에 맞추고 찍기만 하면 자동으로 이름/연락처/메일/메모가 분류되어 연락처 창에 뜨게 되지요. 이처럼 강력하고 빠른 QR코드 인식 애플리케이션으로 자신을 알리고 상대방의 명함 관리도 효율적으로 해보세요!


QR코드,  왜 필요할까요? QR코드 명함은 기존의 종이 명함과 달리 자신의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와 링크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 원클릭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바로 연결할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사진, 동영상을 재현할 수 있어 고객이 나를 기억하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됩니다.  간단하게 트위터 명함 만드는 사이트도 있으니 이용해보세요.

명함은 비즈니스의 첫인상입니다. 이제는 남과 똑같은 명함이 아닌 자신만의 색깔있는 QR코드 명함으로 고객을 만나보세요!  (출처 : 푸르덴셜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