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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로 가는길

당신의 금융주치의는?





최근의 금융환경을 보면 금융 상품이 보험, 은행, 증권의 금융의 3가지 축을 같이 복합해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상품들의 선택에 있어서 전문가의 도움은 필수적이다. 오늘은 금융주치의에 대한 내용으로 글을 올리고자 한다.



 #. 금융주치의 자격요건

1) 전문적인 지식과 실무 경력

2) 고객의 니즈 파악 능력

3) 고객이익 우선의 컨설팅

4) 언제나 필요할 때 방문하는 사람

5) 높은 윤리의식

6) 다양한 인적 네트윅

7) 서로 존경할 수 있는 관계




1)전문적인 지식과 실무 경력


 
따라서 단편적인 한 분야 지식만으로 고객 자산에 대해 전체적으로 균형적이고 깊이 있는 컨설팅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첫번째 금융 주치의를 선정 시에는 전직과 현재의 하고 있는 분야에서의 얼마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와 그 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실무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잘 살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의사들 중에서 인턴이나 레지던트 보다 전문의를 선호하는 것은 높은 전문 지식과 수많은 수술 경험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2) 고객의 니즈파악 능력


우리는 머리가 아파서 병원을 갔는데 의사가 만약
, 배가 아프면 먹는 약을 준다면 우리는 돌팔이 의사라고 부를 것입니다. 정말 훌륭한 의사는 환자가 어디가 아픈지? 과거 병력은 있는지? 머리만 아픈지? 약에 대한 면역성은 어떤지? 등에 대해 상세한 질문을 하고 처방을 하는 것이 훌륭한 의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의 미래의 꿈이 무엇인지? 자산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 지출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상품에 대한 지식과 생각들은 어떤지? 납입 능력은 얼마 인지? 등을 대화를 통해 물어 보고 금융 상품과 납입 기간을 제시하는 것이 진정한 금융 주치의가 아닐까? 라고 생각합니다.

 

3) 고객 이익 우선의 컨설팅


필자가 속해 있는 업계를 보면 초기에는 엄청난 실적을 기록하다가 의외도 오랫동안 일을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물론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두 가지 이유는 고객의 니즈의 맞는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점과 고객 이익 우선이 아닌 설계사 이익 우선의 컨설팅을 했기 때문이다 생각합니다. 시간이 조금만 흘러가면 고객들이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소개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면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일을 그만 둘 수 밖에 없습니다. 금융 주치의 세번째 덕목이 고객 이익 우선의 컨설팅을 하는 사람입니다.
 

4) 언제나 필요할 때 방문하는 사람


흔히, 고객들과 상담하다 보면 계약을 할 때는 간, 쓸개를 빼 줄듯이 하다가 계약만 되고 나면 전혀 서비스가 일어나지 않고, 한 번 만나자고 하면 차일 피일 미루는 사람들을 많이 본다고 합니다. 정말로 훌륭한 주치의는 본인 처방한 약이 치료 효과가 있는지? 재확인 하는 사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언제나 고객이 원할 때 찾아오는 사람 즉 항상 성실하고 정직함을 변하지 않고 유지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5) 높은 윤리의식


과거에 투신사의 수익증권
, 은행의 원금 보전, 요즘의 변액유니버셜보험 사태 등을 볼 때 하나같이 윤리 의식의 부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객들이 액면 그대로 원금 보전이나 높은 수익율 제시 등을 믿는 것도 잘못되었지만, 그 보다는 금융 전문가로써 윤리 의식을 가지고 손실 위험과 기대하지 못한 저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계약을 이끌어내는 것이 진정한 프로이자 롱런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객으로 부터 취득한 정보를 무덤까지 가져가 비밀을 지켜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금융 상품의 장, 단점에 대해 솔직하게 설명하는 것과 고객의 비밀 유지가 금융 주치의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6) 다양한 인적 네트웍


 금융 주치의들이라고 하더라도 모든 금융 상품에 대해서 잘 알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일 수가 있다. 여기에서 주치의 능력은 자신이 고객이나 평생 때 친하게 지내는 인적 네트웍 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폭넓고 깊은 인적 네트웍을 가지는 것이 금융 주치의 하나의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7) 서로 존경할 수 있는 사람


고객과 주치의 관계를 맺는 다는 것은 한마디로 인생을 같이 살아 간다는 말이다. 그런데, 지식은 뛰어난데 언행일치가 안되거나 가정이 행복하지 않든가 미래에 대해 전혀 노력하지 않든가 하면은 아마 잠깐의 인연은 되겠지만 인생을 같이 살기는 힘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공인으로서 모든 부분에서 고객들에게 모범이 되는 것이 주치의 덕목이라 생각합니다.

 

 

#. 고객들이 금융주치의 에게 요구할 내용 

1) 생애 전체의 재무목표 작성 및 실천 플랜

2) 실천에 적절한 금융상품 제시

3) 각 금융상품의 장,단점 제시

4)정기적인 피드백 요청


 

#. 고객들이 금융주치의를 대할 때 주의할 내용  
1) 생애전체의 재무목표 작성/실천 플랜
2) 주치의 전문성을 인정할 것
3)사소한 것으로 주치의 평가하지 말 것
4) 다른 주치의와 직접적인 비교 말 것
5)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주치의 선택할 것
6) 선택한 주치의를 믿고 상품 가입할 것

7) 지속적으로 주치의와 상의할 것


요즘처럼 증권,은행,보험의 영역이 무너지고, 다양한 금융상품을 접하게 되는 현실에서 신뢰할 수 있는 금융주치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경제적인 이득/개인정보보호 만이 아니라 인생전체나 정신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by 당신의 금융주치의 Dr. 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