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피맨의 세상 보기

어린이 안전사고 1위 - 사전에 대비하세요


야외로 나가기 좋은 계절이죠? 어른들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여름이 되면 집안에 있는 것보다 밖으로 나가고 싶어하죠~ 그래서 그런지 놀이 공원, 아파트 놀이터에 가보면 아이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야외로 나가는 횟수가 많아진 만큼 아이들 안전사고에 신경써야 되는 계절이 되어 엄마들의 마음도 바빠졌는데요.
 
지난 17일 보건복지부의 '어린이 안전사고 사망률' 조사에 따르면  어린이 사망자의 32.0%가 안전사고 때문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안전사고 유형 별로는 교통이 45.7%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익사(14.1%) 추락(8.9%) 질식(2.3%) 화상(1.1%) 순이었으며, 발생 장소는 가정, 도로, 학교 순으로 어린이들이 주로 많이 활동하는 공간에서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뉴스를 접하면 부모님들은 가슴이 철렁 내려앉을 수밖에 없는데요. 우리 아이에게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고 안전사고에 노출되지 않도록 부모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때입니다. 
making a splash
making a splash by stumayhew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어린이들을 위한 많은 교육이 있지만 역시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는 아이들 안전교육 만큼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어린이 안전교육, 정말 중요하고 내 아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 참 어렵습니다. "차 조심해라, 신호등 잘 보고 길 건너라"라고 말해 줄 뿐 그외에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부모님들 많으실 텐데요.

무턱대고 말만 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어떻게 안전교육을 받아들이는지, 또 부모가 아이들을 어떻게 안전 지도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요즘 육아와 일을 병행하느라 바쁜 학부모들은 도,시에서 실행하는 안전교육의 기회를 놓칠 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녀를 위해 안전 지도를 하려고 할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안전교육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르노삼성자동차가 세이프키즈코리아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웹사이트인 '안전한 길, 안전한 어린이'는 지난 2004년에 오픈하였습니다. 이 사이트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목표로 한국 현실에 맞게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오픈 이후 매월 평균 2만 명, 년 25만 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고 어린이들과 학부모, 교사에게 대표적인 교통안전교육 사이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방문하면 교통안전 교육 지침서와 자가안전진단, 안전동화, 게임나라 등 안전교육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요. 딱딱하고 지루할 것이라 생각되는 안전 교육을 마스코트 친구인 '코코'와 함께 풀어보는 온라인 퀴즈,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애니매이션화된 다양한 교육 콘텐츠로 학부모 및 교사, 아이들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수업차시별 지도서도 있으니, 손쉽게 내려받아 자녀를 위한 안전교육 교재로 사용해 보세요.^^

 

어린이 안전나라는 소방방재청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안전교육 사이트입니다. 교통뿐만 아니라 전기, 가스 등 어린이의 안전 예방 교육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유아, 저학년, 고학년 등으로 나누어 학년별 맞춤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119 안전뉴스 경진대회 소식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외 재난방지 낱말 퀴즈, 쓰나미(해일) 대처 게임, 지진 대처게임 등 아이들이 게임처럼 즐기며 안전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는 구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이런 큰 자연재해가 잘 일어난 적이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재해는 단 한번만 일어나도 큰 피해로 이어지기 때문에 어릴 때 평생 유용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잘 배워두면 좋죠. (화재가 나서 건물이 무너질 때, 지진대비 교육 받은 것이 분명 효용이 있겠죠? ^^;;)


현대자동차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행정안전부,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공동으로 서울 상암월드컵공원에서 '제3회 대한민국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올해로 세번째 실시된 이 대회는 어린이들이 퀴즈를 통해 '어린이 안전'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해 사회 전반에 어린이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현대차가 매년 실시해 오고 있는데요.


이번 대회는 안전 의식 및 상식 수준을 높일 뿐 아니라 실제 체험학습까지 할 수 있는 종합 안전 페스티벌로서 가족 모두가 안전을 한 번 더 생각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무언가 가르치려고 하면 짜증만 내는 자녀 때문에 고민이라면, 어린이 안전 퀴즈대회에 대해 알려주세요~ 스스로 공부하면서 안전교육에 대해 배우고 승부욕도 느끼면서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사이트를 방문하면 안전 e-book, 안전게임, 이벤트 등 안전교육에 대한 부담감을 자연스럽게 이겨낼 수 있는 자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면도로에서의 안전한 보행법, 야간 시 어두운 옷차림의 위험성 등 24시간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안전교육 정보를 통해 아이와 함께 안전을 배워보세요.


최근 막을 내린 남경주의 어린이 안전교육 뮤지컬 '우당탕탕 아이쿠' -유괴 방지편은 학부모, 자녀들의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요. 아이쿠는 안전교육 애니메이션으로 현재 EBS에서도 인기리에 방영 중입니다. 프로그램이 끝나고 나오는 아이쿠 문제를 맞추는 재미도 솔솔한데요.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보면서 문제도 맞추고 안전교육도 하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느껴 보세요! 우당탕탕아이쿠 안전왕 스티커북안전왕 색칠놀이는 어린이들이 색칠놀이를 하면서 흥미롭게 안전교육을 배울 수 있도록 편집이 잘 되어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하나 장만해 보시는 것도 좋겠죠?


또한 출시와 동시에 앱스토어 교육 분야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우당탕탕아이쿠 애플리케이션도 내려받아 아이쿠 노래방, 우당탕탕 방정리 놀이, 우당탕탕 전화놀이, 부모님 안전교육 테스트 등의 유익한 정보들을 아이와 함께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당탕탕아이쿠 공식 카페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꼭 가입해 보세요~

오늘은 어린이 안전교육 추천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렸는데요. 24시간 아이들 때문에 마음을 조리는 것보다는 미리 안전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