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르덴셜 스토리

아빠 사랑의 첫번째 난관 - 유모차 구입




아내가 임신하고 육아를 준비하면서 꺼낸 유모차 이야기에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한번 들으면 외우기 어려운 외국 브랜드명을 말하면서 고가의 유모차 제품을 사야 한다고 조르기 시작하지요^^; 당황스럽긴 하지만 아내가 아이와 외출할 때 꼭 필요한 제품이라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아빠들! 그런데 유모차에 대해 아는 정보가 없어 한참 동안 망설이신 적 있으시죠?

( 유모차계의 벤츠, 스토케 익스플로리 제품  * 사진 출처 - 스토케 홈페이지 )

그래서 오늘은 아내와 아이를 위한 현명한 유모차 선택에 대한 팁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유모차는 저렴한 가격이 아니므로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으로 꼼꼼히 따져보고 구매해야 한다는 사실! 잊으시면 안 된답니다^^


디럭스형

디럭스형의 유모차는 등받이가 최대 170도가 눕혀져 침대처럼 사용할 수 있어 침대형이라고도 불립니다. 보통 생후 2개월부터 만 2세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대부분 무게가 많이 나가고 대형이기 때문에 탑승한 아기에게는 편안함과 안전함을 줄 수 있습니다.

휴대형 유모차

휴대형 유모차는 가벼운 차체 무게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동이나 보관이 쉽습니다. 생후 7개월부터 만 2세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보통 원터치 4접철로 되어 있고 접고 펴기가 쉬우며 어깨에 멜 수 있는 어깨끈이 달려 있어서 갖고 다니기 편리합니다. 그러나 가벼운 몸체가 작으므로 디럭스형에 비해 탑승감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지요.

삼륜 유모차

일반 유모차 바퀴가 4개인데 비해 앞바퀴가 1개로 총 3개의 바퀴가 이동합니다. 앞바퀴가 하나인 관계로 운행 중 방향 바꾸기가 쉬워요.

( 스토케 익스플로리 제품 * 사진 출처 - 스토케 홈페이지 )



유모차 구매 전 완벽한 무게중심을 이뤄 유모차가 어떤 상황에서도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설계되었는지 유모차에 짐을 많이 싣더라도 유모차가 전복되는 킥백현상이 없는지 꼭 알아보아야 합니다. 더군다나 유모차에 아기를 태웠을 때 시트 흔들림으로 인한 충격이 아이에게 전달되지 않는지 꼭 확인하셔야 하고요^^

또 한가지! 5점식 안전벨트와 안전바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안전벨트가 5점식이라서 깜빡하실 수 있는데요! 아이를 안전하게 해줄 안전벨트가 5점식으로 튼튼하게 잘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을 때에도 아이가 앞으로 나오는 현상을 막아주는 안전바도 설치되어 있는지 꼭 보셔야 한답니다^^


유모차의 안전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바로 핸들링입니다. 아이를 태우고 다닐 때 부드럽고 가볍게 밀려야만 엄마 또한 힘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핸들링이 뻑뻑하고 무겁다면 이동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요즘처럼 눈이 많이 오는 겨울에는 뻑뻑한 핸들링 때문에 사고가 일어날 위험도 있습니다. 구매 전 꼭 핸들링 느낌이 가볍고 부드러운지 꼭 확인하세요^^




아이와 엄마가 눈을 마주 보면서 산책할 수 있으면 정말 좋겠죠? 아기가 역방향이라서 좋지 않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이에게 항상 엄마가 곁에 있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8~9개월 정도 되면 양대면보다는 바깥세상을 구경하는 걸 더 좋아하므로 정면 쪽으로 돌려주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유모차에 카시트가 호환되는 기능도 중요하답니다. 유모차만 따로 구매할거라면 상관없겠지만 아기가 어릴 땐 유모차 시트보다는 카시트에 앉히는 것이 안전해요.외출할 때도 유모차 프레임과 카시트만 가져가면 아기가 잠든 상태에서도 카시트로 유모차 프레임에 호환하여 아주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집에 보관할 때나 차에 싣고 다닐 때 부피나 무게감이 있으면 보관하기 어렵고 외출할 때마다 정말로 힘들지요? 잘 접히고 보관이 쉬운지도 유모차 선택 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랍니다.

또한 연약한 아기 피부에 햇볕이 스며들지 않는 차양막 기능 살펴봐야 해요. 아무리 좋은 유모차라도 차양막이 짧으면 아기의 수면을 방해하고 뜨거운 햇볕으로부터 상해도 입힐 수 있으니 차양막의 길이나 넓이도 꼼꼼히 따져보세요.

(헬리오스 에어 유모차)



아기가 유모차에서 잠들었을 때는 아기를 편안하게 뉘일 수 있는 유모차의 등받이시트 각도 조절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아기를 완전히 눕힐 수 있는지 등받이 각도 조절 여부와 각도를 조정할 때 아기를 깨우지 않고 편안하게 할 수 있는지도 고려해야 되는 부분인데요. 각도 조절 시 생기는 소리 때문에 곤히 잠든 아이들이 깰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의 발을 받칠 수 있는 발받이 부분과 각도조절기능도 확인하세요! 앉아 있을 때랑 잠을 잘 때 발 놓는 각도가 좀 다르므로 조절 가능한지 체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시원하고 겨울철에는 따뜻함을 갖춘 원단이 좋습니다. 또한 세탁했을 때도 변하지 않는 세탁이 쉬운 원단 사용했는지 꼭 살펴보아야 해요. 여기에 방수나 방풍, 방염되는 원단이라면 더없이 좋겠지요?


사실 유모차 구매 전 가장 고려하는 부분이 디자인과 가격입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디자인까지 예쁘면 금상첨화겠지요? 솔직히 브랜드의 인지도를 보고 유모차를 고르는 사람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비싸면 좋을 거라는 생각 대신 가격 대비 안전성과 기능성이 얼마나 합리적인가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최근 '고소영 유모차' 때문에 시끌벅적했었는데요. 고소영 유모차로 유명한 오르빗(Orbit)은 스마트 허브 특허 기술을 이용해 원터치만으로 회전할 수 있는 최고급 유모차로 할리우드 유명인들이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 고소영 유모차로 유명한 오르빗 제품 * 사진 출처 : 오르빗 홈페이지 )

그 외 엄마들의 로망이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스토케 유모차, 스토게 유모차는 부모와 거의 같은 눈높이를 유지하여 아이와 대화하며 주위 환경도 같이 즐길 수 있게 설계가 되어 있어요. 현재 국내에 수입되어 판매되는 스토케 유모차는 워낙 고가라서 엄두도 못 내는 분들이 많은데 구매대행 및 공동구매를 이용해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수입 유모차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동호회 카페 및 공동구매 카페주소를 클릭해보세요^^

스토케 유모차 동호회 카페 
http://cafe.daum.net/stokkexplory

베베카 유모차 동호회 카페
http://cafe.daum.net/bebecar

수입 유모차 공동구매 (e-베이비사랑)
http://cafe.daum.net/mysuperkids